2.1.2 화순 민요의 특징
표현상 특징으로 볼 때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화순 지방 민요에는 노동요와 비기능요 민요는 기능에 따라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로 나뉜다. 노동요는 노동을 하면서 흥을 돋우고 동작을 맞출 때 쓰고, 의식요는 상례·조례 등의 의식을 거행할 때, 유희요는
한국의 불교 및 불교와 관련된 고전문학
1) 불교와 그 전래
불교란 부처(석가모니)의 가르침 또는 부처가 되기 위한 가르침이란 의미를 지닌다. 다른 종교와 달리 불교는 신을 내세우지 않으며, 지혜와 자비를 중하게 여기며, 부처가 되기 위한 해탈의 경지인 열반에 이름을 목표로 한다. 또한 만물
민요,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
이글에서는 19세기 후반 대중가요로 부상하는 잡가를 우리 대중가요사의 효시적 갈래로 상정하여 그것의 변모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후 신민요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과 함께 외래적 노래 양식으로 대중가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유행창가와 이의 지속 현상으로 트로트가 정착하는 과정을 살
1. 잡가의 개념
전통사회에서 전승되어 조선말기에서 20세기초에 특히 성행하였던 노래의 하나로서 전문예능인들의 노래, 곧 기생ㆍ사당패ㆍ소리꾼과 같은 전문가들이 긴사설을 기교적 음악어법으로 부르는 노래를 잡가라고 하며 이보다 단순한 비전문가들의 노래인 민요와 구별 되는 개념으로 쓰인
민요 ·잡가와 같이 하류사회에서 불려진 성악곡과 구별된다. 시조의 시를 5장형식에 얹어서 부르는 가곡은 피리 ·젓대 ·가야금 ·거문고 ·해금의 관현 반주에 맞추어 불리며, 그 예술성은 시조와 가사에 비하여 아주 뛰어났다. 한국의 전통가곡은 명칭상 서양의 작곡기법에 의하여 창작된 가곡과 같으
민요 이야기
3) 2003전라예술제-민요
4) 풍류사계
1.창극에서 쓰인 민요
① 남촌별곡
날짜: 1998년 10월 27일~ 30일
작품명: “남촌별곡”
장소: 국립국악원
장르: 경서소리극
1998년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동안 경기소리에서는 처음으로 창극을 무대에 올렸다. 제목은 "남촌별곡"이라 하여 경서도청과 더
경서도민요 중의 '선소리'(立唱)에서 보듯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만 부를 수 있는 노래를 뜻한다. 아니면 인간의 음성은 말할 것도 없고 울음소리, 웃음소리 등 다양한 소재를 음악적 표현의 수단으로 동원하고, 심지어 새소리, 바람소리, 바라소리 등 우리 주위의 온갖 소리까지 예술적 표현의
민요나 가사, 시조, 창가 등이 이들 잡가집에 수록될 수 있었던 요인이 된다. 즉 이미 십이가사의 성립시기부터 후대의 광범위한 수록을 가능하게 할 표지가 내포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십이가사와 비교될 수 있는 명칭으로 십이잡가가 있다. 십이잡가는 서울 지방에서 주로 불려진 <유산가>, < 소춘
민요로 보는 견해(이병기), 독립된 장르로 보는 견해(정재호, 김문기) 등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1980년대 이후는 대부분 잡가를 독립된 문학양식으로 다루고 있다. 이에 관해서는 본문에서 자세히 언급하기로 하겠다.
개별 양식으로 독립성을 인정하는 경우에도 그 범위문제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를